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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문 (연세대학교 통일클러스터센터) 하상섭 (연세대학교 통일클러스터센터) 장세영 (서울성수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부패학회 한국부패학회보 한국부패학회보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5 - 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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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과 교육의 공동체성에 대한 회복을 의미한다.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마을이 함께 거버넌스를 이루면서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을은 경쟁보다는 협력의 공간이며 학생들에게 평등한 위치에서 교육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학교의 부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학교 교육과 운영 상에 발생할 수 있는 부패 문제를 보다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을교육공동체 거버넌스를 개방형 플랫폼을 전제로 해야 한다. 개방형 플랫폼은 강력한 리더십보다 참여자 모두의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구조이기에,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가 하나의 생태계로써 작동하기 위해 개방형 플랫폼은 필수적이다. 마을교육공동체에서 마을이 주체가 되어 주민들이 쉽게 모여 공부하고 토론하며 공동체로 성장해 나가는 환경을 조성한다면 학교 운영과 교육에서의 폐쇄적인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을에서의 교육은 멀리 있지 않다. 예를 들어 평화․통일 교육을 위해서 국경선이 있는 마을까지 가는 것이 아닌 내가 지금 살고 있는 마을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을 마을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 마을마다 특색 있고 개방형 플랫폼 교육은 학교가 가진 폐쇄성을 개방성으로 바꾸고 부패한 환경이 자리 잡지 못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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