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07 - 328 (22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1.2.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G시 마을교육공동체의 진로교육 사례를 질적연구 방법을 통해 탐색하였다. 연구자는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1차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후 서면 자료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보한 자료들을 토대로 면담 질문을 구성하고 2차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진로교육은 오랜 시간 형성된 마을공동체 구성원 간의 교류와 신뢰를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마을 구성원의 신뢰와 헌신이라는 무형의 자원을 토대로 마을 상권의 주민들이 진로교육의 주요 구성원으로 참여하였고, 마을 내 비영리단체의 인적, 물적 지원과 지자체와의 연계를 통해 운영되었다. 꾸준한 협의와 새로운 아이템 발굴을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맞춤화를 지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결과 해당 마을의 어른, 청년, 그리고 청소년들은 공동체성을 경험하고, 동반성장과 마을상생으로 드러났다. 또한, 청년들이 마을에 정착하는 사례들과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통해 마을의 잠재력 향상이라는 성과로 드러났다. 마을교육공동체의 진로교육에 관한 향후 실천 방향으로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특성에 맞는 보다 안정적인 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하고, 특히 교육활동에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관련된 지원이 필요하며, 성인을 위한 마을 진로교육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 간, 그리고 마을 교육과정 간의 네트워크 플랫폼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