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미 (커넥트 커뮤니케이션) 장성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88 - 103 (16page)
DOI
10.5392/JKCA.2023.23.10.08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역대 대통령선거 슬로건에 현출하는 시대정신과 정치지도자의 상관관계를 통해 슬로건의 메시지가 어떻게 유권자에게 작동하는지 그 기제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역대 대통령선거 1, 2위 득표자의 선거 슬로건을 내용분석 방법으로 탐구하였다. 선거 슬로건은 시대정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정치지도자 스스로 시대 과제를 수행할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며 유권자를 설득하는 언어 메시지다. 정치지도자들이 슬로건을 통해 어떠한 시대정신을 제시했는지 시대상에 따라 분류하여 그 특징을 도출하였으며, 정치지도자의 역할과 의미는 무엇인지 역대 대통령선거 슬로건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시대정신의 범주를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하여 정치지도자와 시대정신의 관계를 시대별 슬로건의 경향성으로 재해석하였다. 시기별로 시대정신을 리드하는 권력자형, 국민의 욕구를 반영하는 동반자형 그리고 정치지도자의 개인성을 강조한 가치 제시형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거 슬로건 연구와 정치지도자의 메시지 전략 및 이미지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선거 슬로건의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대상과 방법
IV. 역대 대통령선거 슬로건에 나타난 시대 정신과 정치지도자의 상관관계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