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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지혜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2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3 - 25 (13page)
DOI
10.17548/ksaf.2021.03.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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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경쟁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짧은 시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전달하는 브랜드 슬로건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슬로건 메시지 소구(감성적, 이성적)와 제품유형(실용적, 쾌락적)이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또한 이 영향이 제품관여도(저,고)에 따라서도 달라지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30대의 남녀 160명의 실험조사 설문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two-way ANOVA분석이 시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슬로건 메시지 소구와 제품유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참가자들은 제품유형에 관계없이 이성적 슬로건에 비해 감성적 슬로건이 제시된 브랜드에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슬로건 메시지 소구와 제품유형이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실용적 제품에서는 이성적 슬로건이 제시되었을 때, 쾌락적 제품에서는 감성적 슬로건이 제시되었을 때 제품 구매의도를 더 크게 여겼다. 셋째, 슬로건 메시지 소구와 제품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제품관여도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고관여 그룹은 실용적 제품에서 이성적 슬로건이 제시되었을 때 구매의도를 더 크게 여기고, 저관여 그룹은 쾌락적 제품에서 감성적 슬로건이 제시되었을 때 구매의도를 크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강한 기억과 호감을 심어주기위한 슬로건 제작에 있어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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