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형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9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1 - 17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이후의 문학교육을 구상하는 데 있어 문학 읽기의 수행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관점을 시론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팬데믹과 같은 예외 상태는 ‘예외적 공통 경험의 활성화’와 ‘쓰기-읽기의 접속’이라는 특수한 문학 소통의 맥락을 형성한다는 것을 팬데믹 기간 문예지에 게재된 작품 및 비평 텍스트를 통해 밝혔다. 예외 상태로부터 촉발된 이러한 당대적인 문학 현상과 문학교실이 좀 더 긴밀하게 연결되기 위해서는 문학 읽기 행위가 갖는 문화적이고 참여적인 성격에 초점을 둔 새로운 문학 읽기 모델이 필요한데, 이를 본 연구에서는 ‘수행적 읽기’라는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수행적 읽기는 문학 읽기가 갖는 상황성, 상호주관성, 시간성, 공연성 등을 고려하며, ‘전환-기획-수행-조정’의 단계를 갖는다. 여기서 중요한 활동은 ‘읽기 문화에 참여하기’와 ‘기획에 대한 응답하기’인데,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활동의 방향을 ‘다면적 참조를 통한 역치성의 상황 창출’과 ‘회귀적 조정을 통한 해석 공동체의 분화’로 구체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