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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순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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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정책적으로 교육 내용 및 교육 활동으로 포함된 이후 현장에서의 교육적 실천이 다양하게 모색되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장시간에 걸친 ‘온 책 읽기’의 방향성과 관련하여 ‘천천히 깊게 읽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 경우 ‘천천히 깊게 읽기’의 어떠한 속성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가 하는 점이 집중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천천히 깊게 읽기’는, 국어 수업의 결과 무엇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경험으로 남을 것인가 하는 현장 교사의 현실적 고민의 결과, 해당 교사가 수년간에 걸쳐 그의 국어 수업에서 적용한 작품 읽기 방식이다. 국어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국어 경험 자체가 교육 내용이 되며, 따라서 경험의 대상으로서의 읽기 텍스트 선정 문제, 학습자가 그 텍스트를 기반으로 유의미한 읽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한 교수‧학습적 지원의 문제가 핵심 논점이 된다. ‘천천히 깊게 읽기’에서 교육 내용으로서의 국어 경험은 문학작품을 바탕으로 한 문학 경험으로써 미적 경험의 성격을 지니게 된다. 문학작품에서 형상화된 세계는 교수자의 지원을 통해 교실에서 맥락화되며, 이때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한 ‘하나의 경험’으로 실현된다. 교사의 촘촘한 설계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논리’와 ‘직감적으로 느끼는 방법’을 통합하여 문학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듀이는 이처럼 지적 사고와 정서적 감응이 함께 이루어지는 미적 경험의 과정을 ‘질적 사고’라는 개념을 통해 구체적으로 규명한 바 있다. 인지적 영역으로서의 지적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하면서 정서적 감응으로 이끌어가는 ‘천천히 깊게 읽기’는, 이러한 질적 사고의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교육 내용으로서의 문학 경험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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