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문학 텍스트 ‘읽기 전 활동’을 구성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원리를 논의한다. 최근 문학 교과서를 보면 개별 문학 텍스트에 관한 ‘읽기 전 활동’이 부재하거나 소략하다. 이것은 문학 읽기는 특수하여 독서교육의 ‘읽기 전 활동’ 전략이 효과적이지 않거나 오히려 역효과라는 생각에서 비롯하는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교수?학습 비계 없이 작품과 학생을 독대시키는 것은 문학 읽기 과정을 신비화하는 일일 수 있다. 독서교육의 ‘읽기 전 활동’ 전략 중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해당 교수?학습 장치를 문학 교과서에서 배제하기보다 문학 읽기의 특수성을 고려한 ‘읽기 전 활동’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본고는 그 기초 작업으로 현대소설, 현대시에서 장르와 제재를 중심으로 한 ‘읽기 전 활동’ 구성 원리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읽기 전 활동’에 관한 문학교육학적 논리를 더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