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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명선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8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95 - 21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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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두 영화를 통해 카이신마화 영화의 특징과 지엽성을 종합해보면, 서사적 측면에서 ‘타임슬립’과 ‘몸 바뀜’이라는 장치를 통해 슬랩스틱 코미디의 영화 관습 안으로 관객들을 끌어들인다. 또한 관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대중적으로 익숙하고 안정적인 서사를 운용하고, 주제적인 측면에서도 진실한 사랑의 추구와 같은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지향하여 안정적인 결말에 이르게 한다. 연출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슬랩스틱 코미디의 좌충우돌하는 과장된 연기와 과장된 연출 기법, 카메라를 운용하여 관객의 웃음 포인트를 만들어낸다. 즉 이들의 영화는 안정적이고 익숙한 내러티브의 운용과 슬랩스틱 코미디의 연출기법을 통해 관객을 안정적으로 끌어들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카이신마화의 서사와 연출은 중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슬랩스틱 코미디에 익숙한 글로벌 관객에게도 열려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내 관객에게 영화의 재미를 배가시켜주는 언어유희나 대중문화의 배경을 지닌 서사의 운용은 글로벌 관객의 유입을 차단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내러티브를 지니는 장편 영화가 지니는 한계라고도 할 수 있다. 보편적이고 평이한 서사는 글로벌 관객을 쉽게 유입시킬 수 있게 하지만 안정적인 만큼 재미가 반감될 수 있다. 언어유희를 통한 웃음의 연출이나 특정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서사는 특정 관객에게 큰 웃음을 줄 수 있지만 보편성을 확보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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