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영은 (성균관대학교) 홍문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100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7 - 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독일어 초급 학습자의 작문 연습에 ChatGPT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ChatGPT의 독일어 교정 및 작문 텍스트의 언어학적 특징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 도구로써의 ChatGPT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인 ChatGPT는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응답을 출력해주는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구현되었으며, 사용자와의 자유 대화뿐만 아니라 번역, 정보 검색, 코드 작성, 소설이나 시 작성 등이 가능하여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학습자의 작문 텍스트를 검토하는 교정 도구와 예시 텍스트를 만드는 학습자료 생성 도구로 ChatGPT를 활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독일어 초급 학습자가 작성한 텍스트의 평가 항목으로 문법, 어휘, 구조 측면의 언어학적 지표를 제시하였다. 독일어 초급 학습자 15명이 작성한 총 30개의 독일어 텍스트를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1에서 학습자가 작성한 텍스트와 이를 ChatGPT가 교정한 텍스트를 비교해 본 결과, 독일어 작문 평가를 위해 제안한 7개의 평가 항목 중 총 6개의 항목에서 긍정적인 학습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실험 2에서 ChatGPT가 작성한 텍스트와 이를 학습자가 후편집한 텍스트를 비교해 본 결과, 총 6개의 항목에서 긍정적인 학습 효과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