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진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3 - 1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 분석을 통해 유아의 성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3년제, 4년제의 유아교사 양성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213명이다. 은유 분석은 “남아(또는 여아)는 ∼이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에 대한 질문지 응답 내용을 토대로 내용분석을 실시했다. 은유 분석 결과 남아는 활동적인 존재, 제어가 어려운 존재, 다양성을 지닌 존재, 순수하고 소중한 존재, 열정적인 존재, 성장하는 존재, 호기심이 많은 존재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아는 연약하고 민감한 존재, 순수하고 사랑스러운 존재, 예쁜 것을 좋아하는 존재, 사교적인 존재, 다양성을 드러내는 존재, 환경에 영향을 받는 존재, 공감하는 존재 순으로 나타났다. 상위 5개 범주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예비 유아교사들은 여아에 비해 남아의 행동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남아에 비해 여아를 소극적이고 수동적이며, 관계지향적인 존재로 바라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예비 유아교사의 관점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의 성 인지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에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