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아 (호남대학교) 한유진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5 - 1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와 교사의 언어에 대한 메타포를 분석하여 예비유아교사가 가지는 언어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시, C도, G도 지역의 예비유아교사 149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유아와 교사의 언어에 대한 메타포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언어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메타포 의미를 범주화하여 유아 언어의 표현적 측면, 교육적 측면, 의미적 측면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주로 유아기 언어의 고유하고 독특한 표현에 주목하여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의 언어를 교육의 내용이자 매개로 인식하거나, 유아의 현재 삶과 발달 과정을 담고 있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의 언어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메타포 의미를 범주화하여 교사 언어의 기능적 측면, 실천적 측면, 가치적 측면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주로 유아의 성장을 지원하는 도구로서 교사 언어의 기능에 주목하여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의 언어를 통해 사려 깊고 다채로운 교수실천을 할 수 있으며, 교사의 언어에 내포된 힘을 인식하고 책무감을 갖고 가치롭게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 언어교육 및 언어가 사용되고 영향을 미치는 교수 실제에서 교사의 신념을 바탕으로 실천적 지식을 확장하도록 지원하는 교사 양성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를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