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영 (대전대학교) 조영희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5년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대비하여 특수교사들의 인식조사를 통해 선택과목 편성 및 운영 방안과 운영에 필요한 지원에 대해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86명의 특수교사가 참여하였다. 조사결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유형에 따라 일부 교과의 선택과목을 편성·운영하는 방안, 기존 교과 내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선택과목을 개설하는 방안, 지역사회 학습장과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의 적절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특수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적용을 위한 다양한 측면의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특수학교 상황에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