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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혜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5 - 9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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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조직의 구성원들은 자신의 경력성공을 위해 노력하지만 경쟁심화와 피라미드 조직구조로 인해 경력정체를 경험하며 승진이나 경력성공에 만족을 느끼지 못해 이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항공사도 예외는 아니며 인적서비스 의존도가 높은 항공사에서 객실승무원들이 이직을 할 경우 신규채용 및 교육훈련에 따른 비용과 시간의 낭비, 잔류 승무원들의 업무량 증가, 숙련된 경력자의 상실 등은 조직효과성에 부정적인 파급효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어느 조직보다 이직의도의 관리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역할행동을 결정하는 심리적 태도에 변화를 일으켜 행동변화에 실질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경력정체를 지각하더라도 이직의도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요인으로 구조적 경력정체, 내용적 경력정체를 살펴보고, 개인특성인 자기효능감이 이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항공사 객실승무원 25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적 경력정체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용적 경력정체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조적 경력정체와 이직의도 및 내용적 경력정체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에서는 승무원 채용 시 다면적 인성검사를 통해 자기효능감이 높은 지원자를 선발할 필요성이 있으며, 조직차원에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도적으로 밑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동기부여를 강화하기 위한 직급별 의사결정권한 부여, 직무순환제도, 교육훈련기회의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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