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훈 (한국교원대학교) 양경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특별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 - 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컴퓨팅 알고리즘을 인문사회과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미래교육과 융합교육 측면에서앞으로 주요 연구 주제와 내용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인문사회과학과 컴퓨팅은 미래교육과융합교육 측면에서 앞으로 적극적인 주제 발굴과 연구 내용 제시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교육적 관점에서정보과학, 과학철학, 사회과학과 융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본 논문은 인문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적용되는 컴퓨팅과 알고리즘의 융합교육과 미래교육적 차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융합교육 측면에서 알고리즘의 사회과학적 의미를 살펴보고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과 사회적 알고리즘의 내용과 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논의 내용은 순수한 이론적 논의와 알고리즘의기술적 ‘개발’ 보다는 ‘사례’ 중심의 주제에 기반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학을 중심으로 사회적 알고리즘의 개발 절차, 연역적⋅귀납적 접근의관점, 지리정보학적 관점에서의 사회적 알고리즘의 주제 등을 다루었다. 사회적 알고리즘의 교육적 내용으로 집단지성, 커뮤니티 매핑, 디지털 지도 콘텐츠(구글어스), 진화알고리즘, 디지털 리터러시 등을 제안하였다. 결론- 본 논문에서 제기하는 논점들은 앞으로 인문사회과학에 기반한 융합교육과 미래교육의 전략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나아가 최근 논의되고 있는 데이터 기반 컴퓨팅 논의와 인문사회과학의 융복합 교육의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