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4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크라테스에 대한 가라타니 고진의 상식의 해체는, 교육본위론의 한 토대가 되는, 수도계적 학문관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에 따라, 첫째, 가라타니의 소크라테스론, 둘째, 그 바탕이 된 가라타니의 교환양식론을 살핀 후, 셋째, 그 교육본위론적 비교 고찰을 수행하였다. 첫째, 고대 그리스에 대한 세계체제론적 관점전환에 따라 새롭게 발견된 이오니아에서 발원한 자연철학은 서로 다른 공동체의 사이에 놓인 이소노미아의 맥락 속의 정치․사회철학으로, 소크라테스는 이것을 아테네에서 계승한다. 둘째, ‘첫째’ 맥락을 규정하는 ‘사이’에 대한 개념으로서 교환양식D와 어소시에이션은, 그 교환양식들의 구조로서의 세계체제적 차원으로부터, 근대세계체제를 지양하는 이념이자 체험으로서 실천적-초월론적인 학적 관점으로서 분석된다. 셋째, 근대적으로 구성된 주체, 내면, 언어관을 담지하는 수도계적 관점과 세속계에 대해, ‘서로 다른 세속계의 사이’라고 하는 새로운 학문-세계적 지평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