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기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47 - 6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직업계고 출신 이공계열 대학생과 일반계고 출신 이공계열 대학생 간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밝히고, 학년별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KEEPⅡ의 데이터 중 3차(2019년)에 4년제 대학에 입학한 학생이며, 경향점수매칭과 평균차이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교 1학년과 2학년 성적은 직업계고 출신 대학생과 일반계고 출신 대학생 간에 차이가 없었지만, 대학교 3학년 성적은 일반계고 출신 대학생이 직업계고 대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공계열 대학 1학년생의 학업성취도는 영어교과와 전문교과의 내신등급이 높을수록 높았고 사회교과의 내신등급과 학생과의 관계가 좋을수록 낮았다. 대학 2학년생의 학업성취도는 1학년 때의 성적이 높을수록 그리고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높을수록 높았다. 직업계고 출신 대학 3학년생의 학업성취도는 대학이 진로에 대한 정보와 상담을 제공할수록 낮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신입생들에게는 특화된 기초학습역량 증진 프로그램과 학습지향 교우관계를 지원하고, 2학년생에게는 전공탐색 수업과 학과 교수와의 상담을 지원하며, 3학년생에게는 특화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