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신혜연 (서울대학교) 이연재 (서울대) 이경원 (서울정애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3 - 132 (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아세안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퍼실리테이터(촉진자)들과 참가자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국제청소년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경험을 탐색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utner et al(2008)과 강석영, 윤민지, 이동훈(2015)가 제안한 질적 분석법을 활용하여 심층적으로 연구대상자들의 경험을 파악하였다. 총 10명의 퍼실리테이터와 78명의 한-아세안 청소년들을 연구대상으로 개별 화상 및 대면 인터뷰, 구글 설문지를 활용하여 인터뷰를 진행 및 수집하였고, 1차부터 3차 범주화를 걸쳐 총 4개의 대주제, 14개의 범주, 37개의 하위범주, 124개의 의미단위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대주제 영역으로는 ‘퍼실리테이터 및 참가자 배경 요인’, ‘서밋 운영에 대한 의견’, ‘토론에 대한 의견’, ‘서밋 결과에 대한 의견’으로 크게 나뉘었으며, 퍼실리테이터와 참가자들이 언급한 범주와 그 안의 의미단위 이외에도 각 하위영역에서 빈도가 높은 의미단위를 축으로 논의점을 제안하였다. 실제 코로나19 팬데믹 시국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했던 국제교류도 사례수가 매우 적을 뿐만 아니라, 교수자(퍼실리테이터)와 학습자(참가자)가 함께 참여한 연구는 더더욱 희소성을 띄기에 퍼실리테이터와 참가자들이 서로 인식하는 요소를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성공적인 국제교류를 이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