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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희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59 - 77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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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세시대에 흑사병이 유행하면서 나타난 ‘무도광’, ‘죽음의 춤’과 현대 코로나19에 등장한 무용과 기술의 협업에 의해 새롭게 등장한 무용 현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세 시대에 흑사병이 창궐 당시에는 ‘무도광’과 ‘죽음의 춤’이 나타났다. 죽음을 눈앞에 두고 생의 환희를 맛보려는 절실한 욕구의 표현은 ‘죽음의 춤’이라는 예술사조에 모티브가 된다. 죽은 자의 춤은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통해서 죽음을 역으로 활기찬 생기의 춤 동작으로 상징화하고 코드화한 것이다. 당시의 춤은 고대 그리스의 뮤지케인 시, 음악, 연극과 동일한 의미로서, 춤은 언어를 대신한 것으로 추측한다. 현대의 코로나19는 무용에 새로운 공연 무대를 조성해 주었다.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의 사회적 환경은 극장에서 행해지는 무용공연이 디지털을 활용한 온라인 공연문화로 전환케 하였다. 무용창작 활동에 텔레워크의 활용은 앞으로의 무용계에 현장 작업 환경과 온라인 작업 환경이 뒤섞인 ‘하이브리드’ 체제의 초석이 되었다. 따라서 무용만이 가지는 시간과 공간적 개념의 확장 및 AI의 창작작업 등의 기술 협업에 대한 철학과 미학적 개념이 새롭게 정립될 필요성을 제기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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