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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경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7 - 8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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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포스트-국가적 관점의 비교교육연구를 위한 새로운 접근의 하나로 담론적 제도주의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담론적 제도주의 접근의 특징 및 비교교육연구에서의 이 접근의 활용 사례를 탐색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들을 분석적으로 고찰하였고, 이를 통해 비교교육연구에서 담론적 제도주의 접근의 활용 가능성과 그 의의를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로 다음과 같은 것이 드러났다. 첫째, 담론적 제도주의의 핵심 주장은 정책 형성 과정에서 행위자들 간에 이루어지는 담론적 상호작용이 정책의 변화 혹은 유지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담론적 제도주의 접근의 연구에서는 담론, 즉 정책 형성 과정에서 소통되는 조정적 담론과 의사소통적 담론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셋째, 담론적 제도주의 접근은 각 나라의 정책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글로벌 담론의 번역과 재맥락화 과정을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글로벌 교육정책의 전이와 변화를 이해하려는 비교교육연구에 유용한 이론적 틀이 될 수 있다. [결론]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비교교육 분야에서 담론적 제도주의 접근을 활용한 연구가 활성화될 필요성과, 우리나라 교육정책에서의 글로벌 교육담론의 재맥락화 과정을 담론적 제도주의 접근을 활용하여 분석할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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