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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이론학회 사회이론 사회이론 제48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63 - 19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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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비행 연구가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되면서 학업중단 청소년이 배제되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이 논문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수집한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I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업중단 청소년집단(일반 및 보호관찰)의 비행을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기초하지 않은 다른 변수들이 이들의 비행과 어떤 관계에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탐색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론적으로는 자기통제이론, 차별교제이론, 긴장이론에 근거하여 각이론의 핵심개념을 직·간접으로 측정하는 문항들을 선별하여이들이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전·후의 비행을 설명할 수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 밖에 다른 어떤 요인들이 이들의 비행과 관련이 있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교사·친구와의 관계, 학습부적응, 건강치 않은 식생활을 포함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의 경우에, 이론에 근거한 변수 중에서 비행친구성향과 자기통제력이 학업중단 전·후의 비행 모두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자기통제력을 개인의 태도와 행위를 통합하여 측정할 때 태도적 측정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요인 중에서는 친구와의 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보호관찰학업중단 청소년의 경우에, 학업중단 이전의 비행에는 자기통제력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학업중단 이후의 비행에는 자기통제력과 비행친구성향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를 이론의 관점에서 논의하였고, 이번 연구결과에근거한 대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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