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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효청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95 - 3,21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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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 중국인 원어민교사의 한국사회 적응전략장 효 청**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다양한 기관에서 장기간 근무하고 있는 재한 중국어 원어민교사들을 심층 면담 하여 그들이 한국사회 적응에 활용한 전략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재한 중국어 원어민교사의 한국사회 적응전략에 대해서 연구자의 내부자적 특성을 반영한 자문화기술지의 관점으로 현상학에 기반한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했다. 연구 내용: 재한 중국인 원어민교사 20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면담자료를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그들이 한국사회에서 정착하면서 자신에게 찾아온 언어적・문화적 어려움, 한국의 교육제도 및 근무환경으로 인한 어려움, 외로움(무기력함)과 스트레스로 인한 어려움 및 정체성의 변화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한 적응전략을 도출하였다. 결론 및 제언: 재한 중국어 원어민교사들이 이주민으로서 어려움을 겪게 될 때 혼자만의 세계에 갇혀 있지 말고 같은 처지에 있는 이주민과의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네트워크의 선순환을 구축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는 이주민 재한 중국인 원어민교사들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한국 사회 정착을 위한 기초자료의 의의가 있다. 비록 연구대상 표본 규모의 한계성이 있으나 향후 더 광범위한 양적・질적 연구를 통해 이 연구를 보완하고자 한다. 핵심어: 중국인 원어민교사, 한국사회, 적응전략, 현상학, 자문화기술지 □ 접수일: 2023년 5월 6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이 논문은 장효청의 다문화-상호문화 박사학위논문을 수정・보완한 것임. **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전임교수(Professor, Namseoul Univ., Email: renmin109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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