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697 - 4,7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 목적 중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중국어 읽기 수업 모형 연구이 소 현**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특수 목적 중국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중국어 읽기 기능을 활용한 수업 모형을 실제로 적용하고, 그 학습 효과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 리커트 척도로 중국어 읽기 학습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였고, NCS 직무 학습 내용을 기준으로 학습자, 교수자, 실무자를 대상으로 요구 분석하였다. 설계된 수업 모형을 적용한 학습효과의 변화는 SPSS 기술통계로 사전과 사후 자료를 처리하였다. 연구 내용: 학습자들이 요구하는 항공 서비스 학습에서 읽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수업 모형을 설계・적용하였고, 사전・후 학습 효과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결론 및 제언: 특수 목적 중국어 읽기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결과, 사후의 학습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어 수업에 적극 활용하여 특수 목적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특수 목적 중국어, 읽기 교육, 수업 모형, 의사소통능력, 항공 서비스 □ 접수일: 2023년 5월 25일, 수정일: 2023년 6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B5A17089041). ** 부산외국어대학교 강사(Lecturer, Busan Univ. of Foreign, Email: zhenniao2018@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