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팽일민 (세한대학교) 이승진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961 - 4,97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음악전공과 비음악 전공 대학생의 성취정서 비교연구팽 일 민*ㆍ이 승 진**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수업, 학습, 시험 세 가지 성취상황에 있어 중국 음악전공 학생과 비음악전공 학생의 성취정서를 비교분석하여 긍정적성취 정서함량에 있어 음악교육의 영향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음악전공 학생과 비음악전공 학생의 성취상황별(수업, 시험, 학습) 성취정서 비교를 위해 독립 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음악전공과 비음악전공 대학생들의 수업상황에서 8가지, 학습상황에서 8가지, 시험상황에서 6가지 성취정서를 비교・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중국 음악전공 대학생이 비음악전공 대학생보다 높은 긍정적 성취정서와 낮은 부정적 성취 정서를 보였다. 현재 일반 대학교에서 일반전공 학생들에게 교양교육과정교과목 등을 통한 음악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의 경우 음악 수업에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목 수강을 위해 음악 교과목을 선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음악 교육에 대한 학교기관의 중요인식 부족과 교수의 음악 과목에 대한 흥미 유도 노력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당국은 음악 교육을 통해 학생의 긍정적 성취정서를 높일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중국, 성취정서, 음악, 통제가치 이론, 성취 상황 □ 접수일: 2023년 5월 31일, 수정일: 2023년 6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세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Sehan Univ., Email: 313209187@qq.com)** 교신저자, 세한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ehan Univ., Email: seungjiincool@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