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신주 (세종대학교) 김현태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293 - 5,3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페라 「라 보엠」과 뮤지컬 「렌트」의 무대음악 비교 연구고 신 주*ㆍ김 현 태** 연구 목적: 오페라와 뮤지컬의 공통점은 종합예술과 음악이란 점이다.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무대 음악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재창조하는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이 논문의 연구방법은 푸치니와 조나단 라슨의 생애와 오페라 「라 보엠」과 뮤지컬 「렌트」 줄거리를 알아보는 문헌 분석 방법이다. 또한 두 작품의 무대 음악 비교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연구 내용: 주요 연구 내용은 오페라 「라 보엠」과 뮤지컬 「렌트」의 작곡자, 장소, 막 구성, 시대적 배경, 대본, 등장인물 비교, 주요 아리아, 극 전개 방법, 음악 구성, 갈등의 요소, 공통 요소 등 구성요소를 비교 연구한다. 두 작품의 무대 음악은 라이트 모티프, 서곡과 오프닝 코러스, 독창과 이중창의 아리아, 사건의 시작, 쇼 스토퍼, 클라이맥스 등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한다. 결론 및 제언: 푸치니의 「라 보엠」과 라슨의 「렌트」의 무대음악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두 작품은 시대와 배경이 다르지만 그 시대의 사회적 문제를 청년들의 삶을 통해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오페라가 록 뮤지컬로 전환되면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새로운 콘텐츠를 재창조하는 현대 공연문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핵심어: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 라슨, 뮤지컬 렌트, 무대음악 □ 접수일: 2023년 6월 10일, 수정일: 2023년 6월 2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8일* 주저자,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Sejong Univ., Email: gxz0125@gmail.com)** 교신저자, 세종대학교 실용음악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ejong Univ., Email: kimht@sejong.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