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현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석사과정) 김승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5 - 74 (10page)
DOI
10.29056/jncist.2023.0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Z세대의 버추얼 인플루언서 사용자 경험 및 선호도 연구이다. 최근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활동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MZ세대를 모방하여 만들어진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실제 2030세대 사용자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 유사성, 상호작용성 총 5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는 2022년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총 10일간 진행되었으며,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접한 경험이 있는 MZ세대 60명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응답자 중 10명을 선별하여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밀레니얼 세대보다 Z세대가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동세대로서 인식하였고, 퀄리티와는 다른 요소로서 부자연스러운 모습, 그 자체를 하나의 개성처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는 사용자들의 모습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가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발전 방향에 참고자료로써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