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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창선 (성균관대학교) 설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09 - 62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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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증권사의 차세대 주요 고객으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를 위한 증권사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함에 있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인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를 적용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우선 MZ세대의 특성키워드, 문제점(Pain point), 페르소나(Persona)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콘셉트, 서비스 콘텐츠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서비스 콘텐츠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MZ세대가 참여하여 프로토타입을 검증하였고, 심층 인터뷰 후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MZ세대의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는 ‘사회적 상호작용’, ‘보상’, ‘애타심’의 재미요소와 ‘소셜 몰입루프’, ‘가상재화’, ‘선물과 자선’의 게임메커니즘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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