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정홍원 (인천청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3 - 3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22년 SW영재학급을 운영하는 현장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실제 현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SW영재학급이 운영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사를 대상으로 SW영재학급 운영 전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운영 마무리 단계에서 사후 조사를 하여 교사의 SW영재학급 학생, 운영 전반과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 스스로의 역량과 SW영재교육의 효과성 인식 점수는 높아졌으나 학생의 진로 인식 점수는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SW영재학급을 지원하면서 교사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체계적인 연수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SW영재학급 운영 전반에서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으며 특히 SW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 셋째, 학생의 진로와 관련된 문항의 점수는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이는 초·중등 모두를 아우르는 진로 프로그램을 도입해 미래를 대비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