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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우식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저널정보
한국불교사연구소 한국불교사연구 한국불교사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21 - 35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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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고종(高麗 高宗) 26년인 1239년에 무신정권의 실력자이던 진양공(晉陽公) 최이(崔怡)가 남명천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 를간행하면서 적은 발문(跋文)이 적혀 있으며 판식(版式)이 같은 판본이 여섯 가지가 전해지고 있다. 삼성본(三省本)과 공인본(空印本)의두 가지 판본은 1984년과 2012년에 각각 보물로 지정되었다. 보물로 지정된 판본과 매우 유사한 대구본(大邱本)과 반야사본(般若寺本) 의 두 가지 판본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을 신청하여 심사가 진행되었다. 대구본은 문화재 지정신청이 부결되었으며 반야사본은 심사가 진행 중이다. 보물로 지정된 판본과 유사도가 덜한 두 가지 판본중의 하나인 종로도서관본(鐘路圖書館本)은 2021년에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나머지 한 가지 판본은 국립중앙도서관(國立中央圖書館)에 일산문고본(一山文庫本)으로 소장되어 있다. 최이의발문에는 금속활자본임을 나타내는 기술이 있으나 많은 판본이 목판본의 특징을 보여 모든 판본이 금속활자본을 목판으로 번각하여인쇄한 목판인쇄본이라는 주장과 한가지 판본은 금속활자본이라는주장이 1970년대부터 이어지고 있다. 여섯 가지 판본의 인쇄 방법과 시기에 관해서 제기되고 있는 여러 가지 논란을 모두가 수긍할수 있는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검증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분석기술을 사용하여 여섯 가지 판본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인쇄 방법 및 인쇄 시기의 전후 관계를 추정하고 확인하였다. 여섯 가지 판본의 인쇄 순서는 공인본(1239년)-반야사본-대구본(1472년)-삼성본-종로도서관본(1526년) -일산문고본의 순서로 확인되었다. 2012년에 보물로 지정된 공인본은 1239년에 금속활자로 인쇄된 판본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사실이 과학적 방법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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