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종규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강원사학회 江原史學 江原史學 제40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20년대 미국사회에서 소비문화가 어떻게 대중문화를 만들고 산업으로 발전하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등장한 새로운 세대는 1920년대 경제 발전을 통한 임금상승과 노동시간의 축소와 결합은 새로운 소비자를 만들었고, 대량생산을 통한 대량상품과 결합하여 소비문화를 만들어 내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들 새로운 세대와 새로운 소비자는 자신들의 소득과 노동시간을 축소를 여가 활동에 투자하며 대중문화를 소비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중문화는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특히 이들 새로운 세대와 새로운 소비자가 만든 대중문화 산업의 중심에는 영화산업이 있었다. 1920년대 영화산업은 영화의 대량생산과 제작-배급-상영의 수직통합을 통한 독점으로 자신들의 산업을 확장시켰고, 스타시스템과 장편영화를 통하여 끊임없이 소비자를 만들어 내며 대중문화를 하나의 산업으로 만들어 내었다. 이는 대중문화가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하는데 있어 하나의 모델이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