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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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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애선 (부경대학교) 전재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41 - 152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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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COVID-19 팬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테마파크 시장은 국내관광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성장에는 한계가 있으며, 특히 관광객의 재방문율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중국테마파크 업계의 어려움에 대한 대안으로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하여 극복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테마파크를 방문한 관광객 대상으로 체험경제요소가 장소애착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장소애착을 장소정체성과 장소의존성으로 구분하여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으로 테마파크 3곳을 선정하여 2021년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3개월에 걸쳐서 중국 현지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400부를 수집하여 응답에 누락이 다소 많은 설문지를 제외한 최종 36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체험경제요소 4개 하위요소 가운데 교육체험을 제외한 3개 요소는 장소정체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또한, 장소의존성에 미치는 체험경제요소도 교육체험을 제외하고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도 부분 채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초로 중국 테마파크 활성화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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