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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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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동 (동명대학교) 추강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5 - 159 (15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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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나날이 규모가 증가하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굿즈상품 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에 주는 영향과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살펴봄으로써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 고취와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디자인 요인 도출을 통해 굿즈상품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굿즈상품의 디자인은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의 검증결과, 굿즈상품 디자인 요인의 심미성, 기능성, 상징성 및 경제성은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브랜드이미지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의 검증결과, 브랜드이미지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되었다. 굿즈상품의 디자인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의 검증결과, 굿즈상품 디자인 요인의 심미성, 기능성 및 상징성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경제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부분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의 결과가 가지는 의미는 첫째, 개인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도 굿즈상품 개발을 위한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며, 둘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은 기존의 굿즈상품 외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와 디자인 트렌드가 부합될 수 있는 굿즈상품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굿즈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인식에 부합되는 디자인 요인과 경제적 요인을 고려하고, 상징성과 희소성에 주안점을 둔 굿즈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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