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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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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Yuan Rui Fen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37 - 451 (15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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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경제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무설탕 음료의‘설탕 제로, 열량 없음’특성은’특성은 건강한 삶에 대한 현대 사회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킨다.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매출 상위 10개 무설탕 차 음료 브랜드 상품을 대상으로 패키지 디자인의 4가지 시각적 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컬러, 일러스트, 레이아웃에 따라 비교 및 분석하였다. 이에 앞서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조사를 실시하여 중국 무설탕 차 음료 시장의 현황, 패키지 설계의 역할 및 시각적 요소 구성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무설탕 차 음료의 제품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무설탕 차 음료의 패키지 성능 요소 선택과 브랜드 판매 사이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무설탕 차 음료 브랜드는 타이포그래피 측면에서 대부분 소비자의 인식도가 높은 고유 글꼴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은 패턴과 브랜드명 텍스트의 조합이다. 컬러 측면에서 소비자는 흰색, 갈색, 블랙 계통을 선호하며 포화도가 낮거나 차와 관련된 컬러를 통해 제품의 특정 맛을 측정하는 패키지 디자인을 선호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 관련 텍스트 및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으며, 하향식 레이아웃도 사람들의 일반적인 정보 인식 습관과 일치한다. 브랜드 타이포그래피와 제품명은 상단 레이아웃 유형이 비교적 인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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