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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요 (동서대학교) 장주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3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01 - 313 (13page)
DOI
10.17548/ksaf.2023.06.3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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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MZ세대는 미래의 소비 주력에 해당하며,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하여 차 음료 산업 내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발전을 촉진하였지만. MZ세대에 대한 차 음료 산업 종사자의 이해도에 한계가 인하여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에도 매출량에 불확실성을 존재하였다. 따라서 차 음료 콜라보레이션 제품 기획자에 대하여 MZ세대를 파악하고 선호하는 제품특성을 이해하는 부분이 상당히 중요한 비중에 해당 할것이라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시작되었으며, MZ세대의 중국 차 음료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디자인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MZ세대를 대상으로 차 음료 콜라보레이션 제품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례 분석 및 실증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차음료 콜라보레이션 제품에서 트렌드, 심미성, 독창성, 가치성, 포용성은 두드러지지 않았으나 흥미성과 신뢰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제품 기획자가 재미있고 흥미로운 콘텐츠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스토리를 추가해야 한다. 둘째, 제품 디자인의 과정에서 MZ세대가 익숙한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하려면 MZ세대가 이해하는 브랜드를 선정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차 음료 콜라보레이션 제품 디자인 특성과 MZ세대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산업과 학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례 분석
Ⅳ. 디자인 전략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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