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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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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일단 (중앙대학교 디자인학과) 김희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99 - 412 (14page)
DOI
10.29056/jdaem.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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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당뇨 환자들과 과체중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연구 범위는 제로 음료 라벨디자인을 중심으로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시각적 요소를 파악한다. 연구방법은 중국 일반성인 231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한다. 온라인으로 23문항의 설문을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최종 표본추출 231개의 자료를 도출하였고, 이를 다시 SPSS 통계 분석 ANOVA로 분석했다. 제로 음료의 선정 기준은 2024년 기준 중국 쇼핑몰 3곳에서 가장 판매가 높으며, 천연당 추출로, 가격대가 비슷한 비교 제품군 7개이다. 연구 분석은 시각디자인의 6가지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 로고 색상(주색상, 보조색상), 글씨체(켈리그라피), 그래픽(Graphic)과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가격이다. 연구 결과,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결정적인 구매 요인은 시각적 요인이 91.78%를 차지한다. 가장 선호하는 로고 색상은 1번 음료로 색상은 블랙이다. 글씨체는 디자인 서체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고 두께는 굵은 것을 선호하고, 로고 비율은 전체 약 25% 비율로 가시성은 1번 제품에서만 존재하고 나머지 제품에는 가시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과 일러스트레이션은 천연 과일을 이용한 그래픽과 은은하고 청명한 배경 역할을 하는 제품이 판매율과 만족도가 1위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것이 디자인보다 가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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