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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경 (서강대학교) 박성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43 - 556 (14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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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개인 변인인 성별 및 학년과 인터넷 자기효능감에 따라 디지털 시민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4년제 대학교 2개교의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성실하게 응답한 237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에서 성별, 학년별, 인터넷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디지털 시민성 차이 검증을 위해 t검정, 일원분산분석,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전체 디지털 시민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참여, 표현제작, 협업, 타인배려 영역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디지털 시민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학년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위 영역별로 학년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참여에서 1학년이 다른 학년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효능감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에서는 하위 50% 그룹보다 상위 50%의 그룹에서 디지털 시민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디지털 시민성 하위 영역에서도 타인배려를 제외한 5개 영역에서 그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을 위한 디지털 시민성 향상을 위한 교육 제공 및 관련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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