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재 주소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957 - 96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신입생의 학습참여, 자기효능감이 디지털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3년 5월 8일부터 2023년 5월 10일까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4년제 I 대학의 신입생 기초필수 교과목 수강자 중 219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신입생의 학습참여, 자기효능감은 디지털 시민성의 인지영역, 정의영역, 행동영역과 모두 정적이며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대학 신입생의 학습참여, 자기효능감이 디지털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습참여의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효과적인 교수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이 인지영역의 46%, 정의영역의 4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참여의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효과적인 교수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자기조절효능감이 행동영역의 46%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부교육 차원에서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을 설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5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