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효진 (한국교육개발원) 박성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29 - 641 (13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6.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와 COVID-19 이후로 디지털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가정 변인 군집에 따른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변인에 따라 초등학생의 군집은 어떠한가? 둘째, 가정 변인에 따라 초등학생 군집별 특징은 어떠한가? 셋째, 가정 변인 군집에 따른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가정 변인으로 디지털 기기 및 네트워크 사용량과 그에 대한 부모의 지도 정도를 설정하였으며, 초등학생 4-6학년 4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변인을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군집(저사용 중지도, 고사용 저지도, 고사용 고지도)을 도출하였다. 둘째, 군집별로 성별, 학년 비율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고, 고사용 집단(군집2, 군집3)에는 초등학교 입학 전에 디지털 기기를 처음 접한 학생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 변인 군집별로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고사용 고지도 군집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다른 군집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