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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김희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1 - 244 (14page)
DOI
10.29056/jdaem.2023.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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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돌프·아른하임(Rudolf Arnheim)은 시지각 활동이 감각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완전한 인지 활동이기 때문에 창조적인 활동이자 적극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활동이라고 믿었다. 로고는 인간이 오랜 사회적 실천 활동에서 형성한 도형이나 문자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적 기호이고,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정보를 국제적으로 더 잘 전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로고 디자인의 발전 과정 역시 사람들의 시각 인지 활동에 큰 영향을 받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른하임의 시지각 이론과 로고 디자인을 결합하여 선행문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다음에, 관련 사전 설문지를 통해 가장 높은 수용도를 가진 3개의 중국 의약품그룹 브랜드 로고를 선정하고 아른하임의 시지각 이론을 이용하여 3개의 의약그룹 브랜드 로고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로고 디자인에서 아른하임 이론의 지도 역할을 귀납한다. 본 연구는 로고 디자인의 이론을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세계화되는 시장 상황에서 우수한 로고를 통해 기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제약 기업의 로고 디자인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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