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리 (인하대학교 미래교육혁신단)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Rasch 모형을 적용하여 A대학 경제학과 전공능력 진단도구의 타당성을 5가지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검증하고자 Rasch 측정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검사내용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에서 내외 적합도와 점이연 상관계수 모두 적절하였다. 둘째,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에서 전체피험자의 83.6%가 Rasch 모형에 적합한 문항 반응 형태를 나타냈다. 셋째, 내적 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에서 문항의 단일차원을 지지한 바 있다. 넷째, 반응과정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에서 평정 척도 분석 결과도 양호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에서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를 제외한 전체 문항에서 차별기능문항이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검사도구가 Rasch 모형에 적합한지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를 추정한 결과, 피험자와 문항에 대한 R신뢰도, 분리지수, 층화지수에서 내적 일관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통합적 접근에 근거하여 다양한 타당도 근거를 확보하여 A대학 경제학과 전공능력 진단도구의 타당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