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훈 (전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강사)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91 - 10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시각적 하이어라키, 사용자 만족도, 브랜드 애착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시각적 하이어라키의 요소를 형태, 색상,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로고타입으로 정리했으며, 국내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인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의 디자인을 시각적 하이어라키 요소에 따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결과, 각 브랜드는 시그니처 컬러를 활용하거나 배경색, 그래픽, 이미지 등의 부분적인 구별을 통해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도모하였다. 실증분석에서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시각적 하이어라키는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시각적 하이어라키 요소 중 형태, 색상, 일러스트레이션은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레이아웃과 로고타입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시각적 하이어라키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는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일반화가 가능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가 향후 애플리케이션 디자인과 관련한 연구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