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의 (서울교육대학교) 곽혜란 (서울교육대학교) 장유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3 - 1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원예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영재학급 아동의 창의력과 과제집착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영재교육과 원예교육의 교육과정 개발 원칙, 교수⋅학습 모형, 학습주제 조건 등 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원예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서초구 소재 B초등학교의 5, 6학년 영재학급에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사전, 사후에 창의력 검사(TTCT)와 과제집착력 검사를 하였으며 검사 결과는 t-test 를 실시하여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TTCT 검사 결과, 원예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학급 학생의 창의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를 비교한 결과, 전체 창의력 평균 점수와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의 세 가지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있었다. 과제집착력 검사 결과에서도 본 프로그램이 영재학급 학생의 과제집착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임감, 학습몰입, 자기통제력의 세 가지 요인에서 통계적으로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원예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학급 아동의창의력과 과제집착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창의력과 과제집착력 하위요소의 균형 있는 계발에 대한 추가적인 심화 연구와 영재성을 구성하는 그 밖의 요소의 능력 향상을 위한 추가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 현장에 양질의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원예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