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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루아 (단국대학교) 이영기 (단국대학교) 김가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32 - 239 (8page)
DOI
10.5762/KAIS.2023.24.1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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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들의 화장품 소비패턴에 있어서 뷰티 유튜브의 영향력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뷰티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내용이 화장품 구매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기 위해 2002년 11월 기준, 국내에서 가장 높은 구독자수를 얻고 있는 뷰티 유튜버 3인을 선정하여 5가지 구매결정요인을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선정된 유튜버 3인이 제작한 뷰티 콘텐츠는 구매의사 결정요인인 정보성, 브랜드, 이미지, 구매후기등은 모두 충실히 갖추었으나 가격의 경우 Ssin의 채널에서만 가격이 명시되고 있었다. 콘텐츠의 유형은 Pony의 경우 화려한 메이크업 영상이 많은 반면, Risabae의 경우 여성스러운 이미지나 연예인 커버 메이크업의 영상이 많았고 Ssin의 경우엔 오락성이 강한 영상들을 많이 제작하고 있었다. 또한 3인의 유튜버는 자신을 브랜드화시켜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고 특히 포니는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까지 하였다. 따라서 뷰티 유튜버의 콘텐츠내용은 이용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앞으로 기업이 유튜브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경우 제품의 이미지와 채널의 성격을 모두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보여 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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