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덕수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박슬기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12호 (통권 제107권)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31667/jhts.2023.12.107.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의 역량을 통해 자발적 업무 능력을 향상시켜 호텔 조직의 업무 수준 향상과 구성원 개인 및 조직의 성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변수들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호텔 직원이 지각하는 핵심자기평가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셀프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인천 지역의 특1급 호텔에 근무하는 서비스 접점직원 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유효 표본 283부를 연구에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첫째, 핵심자기평가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핵심자기평가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호텔 서비스 접점직원의 핵심자기평가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순차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해 호텔 서비스 접점직원의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행변수로서 핵심자기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으며, 두 변수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역할이 확인됨으로써 의미있는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3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