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진환 (한국공학대학교) 허재석 (한국공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3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347 - 35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량 흐름이 집중되는 다중 교차로에서는 교통정체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이는 출·퇴근 시간에 더욱 악화된다. 실제로 다중 교차로로 구성된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의 퇴근 시간대 교통정체는 매우 심각하여, 현재 신호체계에 대한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그리하여, 본 논문은 현실의 교통 시스템의 제약 조건을 고려하면서, 메타휴리스틱 알고리즘 중 하나인 PSO(Particle Swarm Optimization)와 교통 시뮬레이터 SUMO(Simulation of Urban Mobility)를 이용하여 다중 교차로의 신호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결과, PSO를 이용하여 도출된 제안 신호는 기존 신호보다 다중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평균 대기시간을 약 30%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제 정의
Ⅲ. 제안 기법
Ⅳ. 비교 실험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59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