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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혁 (University of Seoul) 권재현 (University of Seoul)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65 - 274 (10page)
DOI
10.7848/ksgpc.2024.42.4.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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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 교통량 개선을 위해 SUMO (Simulation of Urban Mobility)를 활용한 새로운 신호 체계를 제안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AI-Hub에서 제공하는 AI 기반 신호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중 안양시 시청사거리, 관평사거리, 평촌사거리의 신호정보와 교통량 정보를 활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세 개의 교차로 신호 지속 시간을 현시별로 그룹화 하여 1초 간격으로 -10초 ~ +10초 증가 및 감소시키는 조정값을 생성하였다. 이러한 조정값들은 카테시안 곱을 통해 가능한 모든 조합을 생성하였으며, 총 3,081번의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여 원본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평균 주행시간, 평균 대기시간, 평균 속도에서 약 10% 변화가 나타났고 교통 신호 체계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하지만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최소 녹색 시간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로 최소 녹색 시간을 고려했을 때는 약 1% ~ 2% 변화가 나타났다. 주말 오전의 경우 평균 주행시간과 평균 대기시간이 증가하여 교통 신호 체계 개선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향후 보행자 횡단보도까지 고려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동향
3. 신호 시간 설정 기준
4. 연구 방법 및 절차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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