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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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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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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85 - 193 (9page)
DOI
10.5392/JKCA.2023.23.1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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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중재 통신(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의 발전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Mobile Instant Messaging, MIM)을 보급화 하였으며, 온라인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적 단서의 부족함은 대면 커뮤니케이션(Face-to-face Communication, F2F)의 얼굴표정, 신체 동작을 대신할 수 있는 이모티콘 사용의 증가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모티콘은 개인마다 다르게 해석 될 수 있으며, 텍스트 효용과 불일치 할 경우 메시지에 대한 모호함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텍스트 메시지 긍정/부정) x 2(이모티콘 긍정/부정) 디자인의 실험을 통해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인지되는 감정과 메시지의 모호성에 대해 탐구하였다. 분석 결과, 텍스트와 이모티콘의 효용이 일치한 경우 노출된 메시지에 대해 더 긍정/부정적으로 생각하였으며, 메시지에 대한 모호성이 낮아짐으로써 메시지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및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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