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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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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선기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통권 제175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41 - 48 (8page)
DOI
10.7782/JKSR.2024.2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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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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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궤도에 설치된 레일은 철도 차량의 차륜과의 지속적인 접촉과 상호작용 통하여 다양한 마모, 균열, 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레일의 마모와 손상은 소음과 진동의 유발과 승차감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누적될 경우에는 탈선 등의 안전사고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궤도 레일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검측과 레일 연마와 같은 유지보수 작업을 통하여 수명연장과 안전사고 예방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레일의 연마작업에서 사용되는 연마지석의 주요 설계변수의 조정을 통하여 레일 연마에 적합한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연마제 입도크기, 결합제 강도 등을 변화하여 연마지석을 제작하였으며, 연마모사 시험장치를 제작하여 연마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연마 속도 변화에 따른 연마 깊이 방향, 레일 길이 방향에 작용하는 토크 변화를 관찰하고, 최적의 연마조건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연마제의 입도가 작고 결합제의 강도가 높을수록 연마지석의 토크 값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레일 표면 연마 모사 시험
3. 시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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