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영근 (한국철도공사) 김명수 (한국철도공사) 우경구 (한국철도공사) 신정수 (한국철도공사) 전일식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60 - 765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부고속철도는 2004 년에 개통된 이후 혁신적 교통수단으로서 자리를 잡고 있다. 경부고속철도는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직선구간으로 레일결함 발생시 주기적으로 연마를 통하여 결함의 발생을 방지하고, 레일의 횡단면 및 종단면의 형상을 유지하여 레일수명 연장 및 승차감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대전북연결선 구간은 급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차량이 곡선부 진입시 외측레일에 편마모가 발생되어 승차감 저하 및 보수주기 단축 등 유지관리상 어려움 발생으로, KTX 의 승차감 및 레일수명을 고려한 레일연마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1 단계구간 대전북연결선 상선 곡선구간 비대칭 연마를 통한 레일의 주행단면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레일 및 차륜의 마모저감으로 수명연장의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063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