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상아 (서울대학교) 강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97 - 234 (38page)
DOI
10.52558/ISM.2023.12.24.3.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사회의 급속한 전환으로 일상의 예측 불가능성과 모호성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기기의 이해와 활용을 높이는 디지털 문해 교육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문해 교육의 동향을 영토화, 탈영토화, 재영토화라는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디지털 문해 교육의 영토화 과정을 유럽위원회의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요목화와 수준별 세분화로 요약할 수 있는 유럽위원회의 영토화 방식은 논리적 개연성보다는 임의적 성격이 강하며, 디지털 기술이 지배하는 일상에서 개인은 이 영토 바깥으로 소외되고 있다. 이를 디지털 문해 교육의 탈영토화가 시작되는 틈새로 포착하였다. 디지털 문해 교육의 재영토화는 디지털 기술 사용자의 삶과 학습 활동이 접속하는 양상을 이해하는 관점에서 가능하다고 보고, 학습관리장치, 맥락지식, 학습자자세 개념을 활용하여 디지털 문해 교육을 재조망하였다.

목차

Ⅰ. 탈영토화의 징조들
Ⅱ. 영토화
Ⅲ. 재영토화
Ⅳ. 요약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57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