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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선 (용인대학교) 정경희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31 - 40 (10page)
DOI
10.15724/jslhd.2019.28.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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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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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과 품사(동사, 명사)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의 발달적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 연구대상은 일반 초등학생 1학년(10명), 3학년(11명), 5학년(10명) 총 31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중심의미와 주변의미를 포함한 동사 20개와 명사 20개가 포함된 문장을 제시하였다. 결과 :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이 증가할수록 각 다의어 이해 총점에 대한 평균점수가 점차 증가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정결과 다의어 이해능력은 1학년과 3학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났으나 3학년과 5학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에서, 중심의미 이해능력이 주변의 미 이해능력보다 평균점수가 높았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년 간에서는 1학년과 3학년, 1학년과 5학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3학년과 5학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품사유형(동사, 명사)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은 동사가 명사보다 평균점수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학년 간에서는 1학년과 3학년, 1학년과 5학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3학년과 5학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논의: 이 연구는 어휘적 중의성 학습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다의어의 미묘한 의미 차이나 활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어휘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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